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정보

공복 유산소 효과와 부작용은? (적정 시간, 당뇨병)

by 렛츠헬스 2024. 4. 2.
반응형

공복 유산소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께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는 렛츠헬스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공복 유산소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공복 유산소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실천했다가는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공복 유산소의 모든 것! 지금부터 파헤쳐보겠습니다.


1. 공복 유산소란?

공복 유산소란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공복은 최소 8시간 이상 지속된 장시간의 공복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공복 유산소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러닝

2. 공복 유산소 효과

공복 유산소는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과 달리 체지방을 더 많이 소모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에너지원의 사용 순서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순서로 사용합니다. 공복 상태에는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에 지방을 더 빨리, 많이 소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 중에서도 대사 속도가 빠른 내장지방이 더 많이 소모됩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공복 유산소를 할 경우 평소보다 약 20%의 지방을 더 소모한다고 합니다.

3. 공복 유산소 단점

하지만 공복 유산소가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체내에 사용할 탄수화물이 없으면 지방을 사용하다 단백질까지 끌어다 쓰게 되어 근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고 결국 다이어트가 어려운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특히 오전 10시 이전에는 근육 분해를 촉진하는 코티졸이라는 물질이 분비되기 때문에 아침에 하는 공복 유산소는 근손실의 위험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또 탄수화물이 없어 지방을 사용하게 될 경우 지방은 불완전 연소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케톤체라는 부산물이 나오게 되고 케톤체는 산성이 강해 저혈압, 복부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이클

4. 공복 유산소를 피해야 하는 경우

평소에 당뇨를 앓고 있다면 공복 유산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인 글루카곤 분비가 촉진돼 혈당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경구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은 복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식후에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공복 유산소의 의미와 효과,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체지방을 태우기에 좋은 운동인 것은 맞지만 높은 강도로, 너무 자주 할 경우 근손실을 유발해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복 유산소는 1주일에 3회 정도, 1시간 이내로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